디지털 양피지/Unity3D2015. 2. 25. 14:54

1. Scroll View 사용하기

NGUI - Create - Scroll View를 생성한다. Scroll View에는 UI Panel 이 붙어 있어 해당 Panel을 벗어나는 객체는 보이지 않는다. 




여기에 sprite을 추가하고 Sprite에 Add Component를 통하여 Box Collider와 Drag Scroll View를 추가해주면 Scroll View안에서 움직이는 아이템이 만들어 진다. 실행을 하고 Sprite를 움직여 보면 Scroll View안에서 움직이는 Sprite을 볼 수 있다.



여기서 쉽게 아이템을 추가하는 방법은 Grid를 사용하는 방법이다. Control + D를 눌러서 Sprite를 여러개 복사하면 한군데 여러개의 Sprite가 생긴다. (이때 Scale과 Position은 0.xxxxx 만큼의 오차가 생기면서 나타나는데 왼쪽에 S 버튼을 눌러주면 리셋된다.) Scroll View에 Grid를 추가한다.



각 Cell의 Width와 Height 및 방향을 설정한 후 UI Grid 부분에 마우스 우클릭하고 Execute를 누르면 자동으로 배열되어 아래 그림과 같이 나타나고 Scroll View를 구성하고 움직일 수 있다.



- NGUI 에서는 이 위에 Widget을 만들고 Collider Component를 추가한다. 이때 Widget이 Event를 가져가지 않는데 이는 Scroll View가 UI Panel을 가지고 있어서라고 한다. 만일 Event를 받고 싶다면 UI Panel을 추가하고, Child로 Widget을 설정하면 Event를 받을 수 있다.


- UI Root 아래 Camera에 Debug Option을 켜면 현재 마우스가 어떤 Widget을 가리키고 있는지 볼 수 있다.

아래 그림은 실행시 Sprite에 마우스가 있을때를 보여주고 있다.



- Sprite를 생성하고 위에 올려도 Box Collider를 올려도 Scroll View가 이벤트를 먼저 받는다. UI Panel을 만들고 Depth를 높게 만들어 Child로 만들지 않는 이상 Scroll View가 Event를 먼저 가져간다.








Posted by 빨간 양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