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캠퍼스: Web App. 개발을 위한 객체지향 JavaScript (이성주 강사)


들어가면서...


JavaScript 는 1995년에 만들어진 언어(Netscape). 개발 초기에는 LiveScript라는 이름으로 불리웠다.

(Java와 많은 부분이 닮아 있어서 JavaScript 라 바뀌게 됨)




Body는 보이는 부분, Header는 보이지 않는 부분을 가정하고 만들어졌다.

HTML은 Body에 들어있다. HTML 자체로 Header와 Body를 따로 가지는 것이다.


Script는 컴파일, 빌드 되지 않고 바로 실행되도록 만들어진 언어.

Script는 엔진이 탑재되어 처리해 줄 수 있어야 한다.



* 언어로서의 4가지 특징

1. 스크립트 언어다. : 간편한 코딩을 위해 만들어진 언어

2. 인터프리터 언어다. :  컴파일하지 않고 특별한 절차가 필요없지만, 동작은 느리다.

3. 여러 환경에서 이용 가능하다.: 브라우저에서의 사용을 위해 만들어졌지만 다른 환경에서 사용가능.

4. 몇 개의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Core JavaScript, DOM(Document Object Model) 조작, Ajax 기능 등으로 구성


성능: 분명 성능의 영향을 미칠 수 있다. nlog_2322.min.js와 같이 .min으로 되어 있는것들은 용량을 최소화해 성능을 높이기위한 방법이다. 


Google Chrome에서 F12를 누르면 개발자 도구를 볼 수 있다. 

또는 도구=>개발자 도구, 자바스크립트 콘솔 을 누르면 된다.


그림에서와 같이 개발자 도구의 돋보기를 선택한 후 창의 원하는 부분을 누르면 해당 코드로 이동한다.

그림과 같이 색을 바꾸거나 코드를 변경하면 바로 변경되는 것을 알 수있다.




* 교육중 Editor는 Sublime Text2 를 사용하기로 했다. (http://www.sublimetext.com/2)

= 예전에서 예뻐서 사용하던 툴이였는데 SourceInsight를 사용할 때도 SublimeText와 같은 색상으로 수정해서 사용한다. ㅎㅎ

(예쁘다는 표현이 맞을지 모르겠지만 매일 에디터를 보면서 생활하는 개발자들에게 Text Editor의 기능이나 편리성도 중요하지만 룩(Look) 또한 무시할 수 없는 기능(?) 중 하나이다.)












Posted by 빨간 양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