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의 양피지/책장2010. 7. 28. 21:30

독서김열규교수의열정적책읽기
카테고리 인문 > 독서/글쓰기 > 독서 > 독서일반
지은이 김열규 (비아북, 2008년)
상세보기

읽기가 늘어갈 수록 책에 대한 책을 읽기도 자주 하게 되는것 같다.이 책 역시 나의 읽기의 나침반이 되어주길 바라며 구입한 책이다. 김열규 교수에 대해 아는 바는 없었지만 머릿말 만 읽어도 노교수님의 인생 자체가 독서였음을 알 수 있었고, 망설임 없이 교수님의 열정적 책읽기를 들여다 보기로 했다.

"독서"는 크게 두 부분, "서()- 책 내게로 오다"와 "독()으"으로 나누어져 있다. 

1부 서에서는 "서 - 책 내게로 오다"라는 주제로 교수님의 성장 과정, 인생을 통해 책이란 어떤 것이 였으며, 어떻게 다가왔고 지금은 책을 어떻게 대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말씀하신다. 2부 "독- 읽기의 소요유" 는 교수님만의 여러가지 읽기와 에 대해서 소개하고 있다.

사실 저자를 통해 많은 책들을 접하고 싶었지만 자서전의 성격이 더욱 강하게 느껴졌던것 같다. 읽기와 같이한 인생을 돌아보고 책에 대한 애틋한 사랑과 감사를 다시 "독서"에 대해 보내는 김열규 교수의 헌정(?)서가 아닌가 싶다. 
책 읽기로 살아온 한평생! 나는 지금 서가 앞에, 책 앞에 꿇어 엎드려서는 이 서문을 마감한다.
'책님들이시여, 고맙습니다!'


더 많은 책을 "책의 스승"으로 부터 소개 받고 싶었지만 짧막 짧막한 읽기 소개와 작품 소개는 아쉬움으로 남는다. 

최근 "공부"를 내놓으시면서 노년의 읽기와 쓰기의 즐거움을 함께 누리고 계시는 듯 하다. 

공부김열규교수의지식탐닉기
카테고리 인문 > 인문학일반 > 지식과학문
지은이 김열규 (비아북, 2010년)
상세보기







Posted by 빨간 양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