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양피지/WebJava2016. 5. 16. 17:26

1. 디자인 패턴


디자인 패턴을 쓰는 가장 큰 이유는 성능과 유지보수의 편의성 향상 때문이다.


디자인 패턴 구성 요소

1. 이름: 누구나 식별 가능하도록 디자인 패턴의 이름을 명확하게 지정한다.

2. 문제: 해당 디자인패턴을 언제 적용할 것인지 기술.

3. 해결방법: 디자인 패턴에 대한 템플릿을 제공하여 여러 상황에서 해결 할 수 있도록 한다.

4. 결론: 패턴 적용 결과와 그 기대 효과 기술




여러가지 디자인 패턴이 있지만 Framework에서 대부분 지원하고 EJB가 사용되지 않음에 따라 몇가지 주요 디자인 패턴말 알고 지나가도록 한다.




1. 프리젠테이션 티어 패턴: 프리젠테이션 티어 패턴은 MVC 모델의 Model과 View, Control을 명확히 정의하고 JSP, Servlet으로 구성한다. 하지만 Struts, Spring 등 같은 MVC 프레임워크 기반으로 개발 한다면 이러한 패턴들은 대부분 프레임워크에서 적용되어 있어 신경 쓰지 않아도 된다.

Intercepting Filter: 요청에 대한 사전처리, 사후 처리 담당.

Front Controller: 요청 핸들링을 위한 중안 집중 컨트롤러 역활을 수행.


2. 비지니스 티어 패턴: 비지니스 로직을 포함하며 EJB 등으로 구성된다.

Transfer Object: Tier 사이에 데이터를 전송하는 역활을 담당한다.

(TO == DTO(Data Transfer Object == VO(Value Object)



3. 인티크레이션 티어 패턴: 복잡한 레거시 시스템에 접근하는 역활을 수행한다.

DAO(Data Access Object): 데이터 소스에 대한 모든 접근을 캡슐화 한다. 데이터를 저장하고 얻어오기 위한 연결을 관리한다.





Posted by 빨간 양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