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 Blender Grid, Units and Scale

Blender를 처음 시작하면 가운데 Cube와 아래쪾에 Grid가 보인다. 이 그리드는 Transform 창에서 조절 할 수 있다.

아래의 그림은 오른쪽 Grid 창의 Line을 100으로 늘려 놓았다. Grid 하나의 Scale은 하나에 1로 설정하였다.


<그림 1. Grid Control>


아래의 그림은 Unit을 Metric으로 설정하고 scale이 1인 큐브의 모습니다. Dimensions를 보면 2X2X2 인 큐브를의 크기를 볼 수 있다. 그리고 Metirc으로 설정하여 meter 단위로 표시 된 것을 볼 수 있다. 

< 그림 2. Units and Scale>


Unit의 설정은 아래 Properties Window에서 할 수 있다. None으로 하면 단위가 없어지며 Metric 으로 설정하면 meter 단위로 설정 되면 Rotation은 Degree/Radians 방식으로 표시 할 수 있다. 

<그림 3. Units>

9. X, Y and Z Axis


Blender에서는 처음 시작하면 25개의 Grid와 Cube가 셋팅 된다. File - User Preference 에 가면 세팅 값을 조정할 수 있다.

Interface 항목에 Display 항목을 통해 조절이 가능하면 다른 옵션들도 수정이 가능하다. 사용자 설정이 완료 되면 왼쪽 아래에 Save User Settings를 반드시 눌러 적용해준다.

<그림 4. User Preference>

기본적으로 Blender에서는 x,y, z 좌표계를 사용하지만 Unity 3D 좌표계와는 방향이 틀리다. Unity 는 위쪽 방향으로 Y 좌표를 쓰는 반면 Blender 3D는 Z좌표를 위 쪽 방향으로 사용한다. 


<그림 5. Unity & Blender Axis>


그밖에 이동은 비슷하다. 왼쪽 마우스 버튼을 클릭하여 객체를 선택하고 화살표를 잡아서 이동하면 선택한 축으로만 이동 가능하다. 숫자 패드의 숫자키를 이용하여 각 방향으로 View를 설정한 후 사용하면 더욱 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그림 6. Blender Axis>




Posted by 빨간 양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