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Blender For Laptops

블렌더에서는 키보드의 Number Pad 가 유용하게 사용된다. 하지만 Laptop에서는 이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키를 맵핑 시키기위해 설정을 바꾸어 주어야 한다. 메뉴의 'File - User Preference - Input - Emulate Numpad' 를 클릭하여 사용할 수 있다.


5. 3D 공간에서 조작


단축키:

A - 모든 Object 선택

Shift + Up key or Down Key - 3D Editor 윈도우 Full Mode

Numpad 1 - Front View : ( Ctrl+ Numpad 1 - Back View )

Numpad 7 - Top View: : (  Ctrl + Numpad 1 - Bottom View )

Numpad 3 - Right View: : (  Ctrl+ Numpad 1 - Left View )

Numpad 5 - Toggle Perspective View/ Orthogonal View


휠 다운 & 드래그: 3D View 변경

휠 스크롤: Zoom In/OUt (Numpad + or -)

마우스 우클릭: Select Object

Numpad . -  선택 Object 보기 (다른 객체도 안보이지만 표시 됨)

Home - View all

Numpad / - Global/Local (선택 된 객체 자신을 제외한 나머지 객체는 표시되지 않음)


Numpad 0 - Camera View 

Numpad 2 - 화면을 중심으로 아래로 View 이동 (Ctrl + Numpad 2 - 화면 전체를 아래로 이동)

Numpad 8 - 화면을 중심으로 위로 View 이동(Ctrl + Numpad 8 - 화면 전체를 위로 이동)

Numpad 4 - 화면을 중심으로 왼쪽으로 View 이동(Ctrl + Numpad 4 - 화면 전체를 왼쪽으로 이동)

Numpad 6 - 화면을 중심으로 오른쪽으로 View 이동(Ctrl + Numpad 6 - 화면 전체를 오른쪽으로 이동)


6. Blender Control

객체들을 조작하기 위하여 버튼들을 이용하여 Control 할 수 있다. 왼쪽 메뉴에서 Duplicate, Delete등을 이용하여 조작할 수 있으며 마우스를 올려 놓고 있으면 단축키를 볼 수 있다. 왼쪽으 Properties 윈도우에서는 Material, Texture 등을 설정할 수 있다. 관련 내용은 나중에 다루도록 한다.


3D Editor Viewport 에서는 Object Mode와 Editor Mode 두개를 지원한다. Object Mode에서는 Object의 위치, 크기, Properties등을 설정할 수 있으며 Edit Mode에서는 객체의 형태를 변경할 수 있다. Tap을 누르면 Editor 모드로 변경되고 객체를 Control 할 수 있다.


7. Mesh Modeling Modes and Viewport Shading

Blender는 객체를 Mesh로 표시할 수 잇다. Editor 모드에서 이와 같은 Mesh 형태를 볼 수 있으면 Object Mode에서 Mesh를 보기위해서는 'z' 키를 눌러 Mesh Model을 볼 수 있다. 3D Editor 윈도우 아랫쪽에  'Viewport Shading' 의 Wireframe을 누르면 Mesh 형태를 선으로 볼 수 있다. Rendering 등 다양한 Viewport Shading 형태를 볼 수 있다.


<그림 1. Viewport Shading>





Posted by 빨간 양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