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Blender Default Scene


처음 실행하면 5개의 Editor Window로 구성되어 있다. 각 윈도우의 메뉴들은 에디터 윈도우의 위 또는 아래에 위치한다.


<그림 1. Default Editor Windows>


맨 위쪽의 메뉴 윈도우는 파일, 저장등의 메뉴 윈도우를 나타낸다. 가운데 빨간점이 있는 윈도우는 3D Editor 윈도우로 3D를 조작하는 윈도우다. 오른쪽 윗쪽의 에디터 윈도우는 Outline 윈도우는 현재 Scene에 보여지는 객체들을 보여준다. 오른쪽 아랫쪽의 윈도우는 객체의 속성을 나타내는 메뉴로 나중에 Material, Texture 등을 설정하는 중요한 윈도우다. 아랫쪽 에디터 윈도우는 Timeline 을 컨트롤하는 윈도우로 에니메이션에 유용하게 쓰인다. 각 윈도우는 사용자의 설정에 따라 바꾸어 쓸수 있으며 기존으로 나오는 5개의 윈도우가 가장 많이 쓰이는 윈도우라고 볼 수 있다.


2. Splitting, Joining and Extending Edit Windows


<그림 2. 윈도우 확장 및 병합>


3D View Editor Window 오른쪽 위쪽에 보면 확장가능한 표시가 있다. 이 곳에 마우스를 가져가서 좌클릭 후 아래 방향 또는 왼쪽 방향으로 이동하면 똑같은 화면으로 쪼갤수 있다. 윈도를 합칠때는 같은 방식으로 좌 클릭 후 위 방향 또는 오른쪽 방향으로 드래그 하면 커다란 화살표가 나타나면서 합칠 윈도우를 설정할 수 있도록 한다.


3. 3D Editor View port Window

그림 2에서 오른쪽 빨간 원 안 아래에 보면 + 표시가 보인다. 이 표시를 클릭하면 Transform 메뉴가 나타나고 드래그해서 넣으면 다시 없어 진다.


3D View 를 바꾸려면 아랫 쪽의 'View'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첫번째와 두번째를 보면 Toggle Quad View와 Toggle Full Screen이 있는 가장 유용하게 쓰이는 View 이다.


<그림 3. View Port 설정>


아래 사진이 Quad View를 선택한 그림이며 Full Screen View를 하면 3D Editor Window를 제외한 나머지 윈도우들은 사라진다.

<그림 4. Quad View>

Quad View의 단축키는 'Ctrl+Alt+Q' 버튼이다. 자주 사용하는 키는 외워두도록 하자.




Posted by 빨간 양말